일본에 있는 친구에게 EMS로 선물을 보내려고 우체국 EMS 요금표를 조회해봤어요. 오랜만에 보내는거라 전에 비해 요금이 올랐을 것 같더라고요.
먼저 우체국 EMS요금은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 우체국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래 내용은 2022년 9월 14일 기준으로 조회해본 내용입니다. 말그대로 예상금액을 조회해보는 것으로 실제 요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우체국 EMS 요금 조회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EMS/국제우편 - 국가별 요금안내 - 배달소요일/요금조회 ] 메뉴를 선택하세요.
국제우편 요금표를 바로 확인해도 되고, 중량이나 부피, 보험금액을 입력해서 예상금액을 조금 더 정확히 확인하려면 요금조회 화면을 이용하면 됩니다. 아래처럼 국제특급 (EMS)를 선택하고 조회해보면 되요. EMS는 무게도 중요하지만 부피도 영향을 주기때문에 EMS요금표만 보는 것보다 요금조회를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 EMS 요금조회 해보기
저는 이것저것 택배형태로 보낼거라고 발송품목을 '비서류'로 선택했고요, 도착지를 일본으로 선택합니다. 그 후 보험금액을 적당히 입력, 실중량, 부피중량을 입력하고 '계산' 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요금적용중량이 나옵니다.
이 요금적용중량에 EMS요금표에따라 중량별 요금이 적용되고, 추가로 특별운송요금이나 보험료가 붙습니다.
아래에 '조회'를 누르면 예상 요금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약 3kg으로 부피는 30*30*20으로 했을 때 예상 EMS요금은 42,300원이라고 합니다. 3kg에 대한 요금이 36,500원이 나왔고, 특별운송수수료 3천원, 보험취급수수료 2800원이 더해졌네요.
특별운송수수료는 코로나19같은 전염병, 천재지변 등 운송요금 인상시 부과하는 특별수수료라고 합니다. 국가, 중량 등에 따라 수수료가 다른데요.
현재 특별운송 수수료는 7월 14일 부터 시행된 것으로 일본은 1kg당 1,000원이 부과된다고합니다. 그래서 3kg로 예상했을 때 3천원이 부과된것으로 보여요.
EMS요금표
아래는 EMS요금표에요. EMS메뉴에서 [국가별요금안내> 국제우편 요금표]를 선택하면 아래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서류/비서류 체크하고, 나라와 중량 확인하면 요금 확인할 수 있어요.
혹시나해서 국제소포로도 같은 조건으로 조회를 해봤는데요.
같은 무게, 부피로 조회했을 때 29,300원이 나오더라고요. 우편요금이 13,000원 저렴합니다. 그러나 일반 소포는 배달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없는 단점이 있죠.
실제로 국제소포로 보내고싶어서 싼걸로 보내달라고해도 우체국에서 거의 비슷하다고 EMS추천하시더라고요. 매번 빨리 갔으면 하는 마음에 EMS로 보내고는 있는데 이번에는 국제소포로 보낼 수 있나 다시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EMS보내고 얼마나왔는지 후기 남겨볼께요. 아 그리고 인터넷으로 예약하고 가면 5% 할인도 된다고 합니다.
아래 후기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