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균우유 일반우유 차이점 알아봤어요

멸균우유 일반우유 차이점 알아봤어요

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점이 궁금해서 알아봤어요. 최근 우유 값이 크게 올랐죠. 우유 한 팩 사먹는게 부담스러울 정도로 가격이 갑자기 올라서 외국 멸균우유를 사먹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가격이 저렴해서 저도 사먹어볼까 하는데 고민되요. 저는 멸균우유의 그 특유의 맛을 좋아하지 않거든요.

 

멸균우유, 일반우유 차이점

멸균우유는 일반우유와 무엇이 다르길래 맛이 다른지 궁금하더라고요. 어떤 사람들은 멸균우유의 맛이 고소해서 좋다고 하던데, 저는 고소하다고 느껴지지는 않고 약간 밍밍하고 인공의 맛이 느껴지는 것같아요.

 

살균

즉 균을 박멸했다는 뜻인데요. 일반우유는 멸균이 아닌 '살균'우유라고 합니다. 일반 생우유도 인체에 유해한 병원성 균을 없애는 살균처리는 한다고 하죠. 짧은 열처리 과정을 거치는 방식이라고 하는데요.

 

이때에는 병원성 균은 죽이되 식품을 부패시키는 비병원성 균은 남아 있다고 합니다.우유팩을 자세히 보면 '130도 이상에서 2초간 살균' 이런식으로 써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살균우유

 

멸균

 

이와 상대적으로 멸균은 살균보다 더 높은 고온에서 살균을 해서 거의 모든 미생물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멸균우유 팩을 보면 '132~ 150도에서 3~5초간 멸균' 처럼 써 있어요.

 

멸균은 유익균이든 유해균이든 그냥 싹 다 없애는 거라고해요. 균이 없기때문에 부패가 쉽게 되지 않는 것이고요. 약 1개월 정도는 유통기한이 길게 유지된다고 합니다. 더 고온에서 살균을 하다보니 풍미, 맛이 좀 달라지는 것은 있다고 합니다. 멸균우유 용기는 종이 안에 알루미늄박을 부착해서 빛, 공기를 차단하고 무균상태로 만들어서 포장한다고해요.

 

멸균우유든 일반우유든 결국 영양학적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일반우유에 비해 멸균우유가 영양소적으로 떨어진다는 얘기도 있었으나, 사실이 아니라고 하네요.

 

일부에서는 비타민같은 무기질, 영양소가 파괴된다는 의견도 있지만 유해균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영양소가 조금 적은게 나은 것 같아요. 그러나 저는 입맛에 안맞아서 안사게되는 것 같아요.

  • 멸균우유는 모든 균을 사멸하는 것이 목적
  • 살균우유는 병원성 균을 사멸시키는 것이 목적
  • 영양소는 비슷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