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특보 기준 알아봅니다. 날이갈수록 기상이변을 더 자주 경험하게 되는 것 같아요. 분명 지난주까지만하더라도 10월 최고의 더위다 라고 하더니, 이번에는 몇십년만의 10월 최저기온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너무 당황하지말고 자연스럽게 패딩을 입읍시다.
한파특보 기준?
한파특보, 이것은 한겨울에나 듣던 단어 아닌가요? 낮에는 더워서 선풍기를 틀던 10월날씨에 낯설어 하고 있었는데, 한파특보가 내려졌다고해서 그 기준을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한파'는 한랭한 공기가 유입되어 어느지역에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는 현상을 뜻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런 현상이 예상될 때 기상청에서 한파주의보 또는 한파 경보를 발령합니다. 한파특보는 이러한 한파주의보, 한파경보를 말합니다.
한파주의보
10월 ~ 4월에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하강하여 평년 값보다 3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 아침 최저기온이 -12도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대
-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한파경보
10월 ~ 4월에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도 이상 하강하여 평년값보다 3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 아침 최저기온이 -15도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즉, 기온이 몇도 이하로 내려가는 현상 외에도 갑자기 기온이 크게 내려가는 경우에도 한파주의보, 한파경보를 발령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한파경보는 영상이었던 기온이 갑자기 영하로 내려가는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주의하라는 의미였던 것 같아보입니다.
어렸을 때에는 뉴스에서 아무리 춥다고해도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갔는데, 이제는 춥다고하면 그에 대한 대비를 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저는 지난주에 패딩을 다 꺼내서 먼지도 털고 햇빛에 한 번 씩 말려두었는데요. 이제 생각해보니 너무 잘한 일이었더라고요.
평년기온으로 돌아갈 거라고는 하지만 이렇게 겨울은 시작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갑작스런 기온변화에 컨디션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니 각자 건강 잘 챙기고, 감기 조심하세요.
한파 안전 상식
- 무리한 신체활동이나 장시간 야외활동은 자제하고, 주기적으로 따뜻한 곳에서 휴식을 취합니다.
- 충분한 영양 섭취와 수분 공급을 유지하고 따뜻한 옷과 담요, 음료 등으로 체온을 유지합니다.
- 선천성 질환이나 만성질환(내분비계, 심뇌혈관, 신경계, 감염병, 피부질환 등)이 있는 경우 주치의와 상의하여 동절기 기간에 적절한 예방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한파는 호흡기나 순환기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고 심각한 경우는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 한파가 지속될 때 실내 기온이 4℃ 떨어지면 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이 5% 높아지고, 저온에서는 혈액 유속이 더욱 느려지며, 혈청 피브리노겐 수준이 높아져 뇌경색 발병 위험을 높게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