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니멀리즘 책 리뷰와 기억하고싶은 문장

디지털미니멀리즘 책 리뷰와 기억하고싶은 문장

칼뉴포트의 디지털미니멀리즘을 읽으려고 빌려왔다. 쭉 보기는 했는데 모든 문장을 곱씹어 읽지는 않았고, 디지털미니멀리즘이라는 개념과 내가 생각, 실천해볼 부분을 중심적으로 보았다.

책이 쉽게 술술 읽히는 스타일은 아니다. 이 책은 왜 디지털미니멀리즘을 추구해야하는지 근거를 들어서 설득하고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를 안내한다. 철학적인 내용을 토대로 하기때문에 딱딱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약간 교수님들이 강의하는 스타일.

 

칼뉴포트는 '딥워크'라는 책으로 굉장히 유명한 작가이자 박사, 교수라고 한다. 아직 딥워크를 읽어보지는 못했는데 요즘 관심있는 분야라서 다음 기회에 꼭 읽어보려고 한다. 루틴, 미니멀리즘 그리고 몰입에 대한 관심이 크다. 

 

나는 왜 디지털미니멀리즘을 하고싶을까

나의 경우 하루종일 컴퓨터로 일을 하는데 틈틈히 스마트폰을 이용해 SNS도 보고 웹툰, 넷플릭스, 유튜브를 본다. 눈을 뜨면서부터 잠자리에 들기 직전까지 핸드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생활이다. 심지어 일할 때 넷플릭스를 틀어 놓는 경우도 있다. 

 

요즘 이게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컴퓨터 앞에 앉아 일을 하다가 화장실을 가는 그 짧은 몇 분을 위해 핸드폰을 챙겨가는 내 모습을 발견했다. 화장실에 앉아 있는 몇 분 조차도 무언가를 봐야겠단 생각을 했다는 것이다. 심지어 가는길, 오는길에 핸드폰을 보면서 걷는다.

 

예전에는 이정도는 아니었다. 그런데 스트레스가 많은 현실을 회피하고싶고 생각이라는 것을 하기 싫어서 빈틈이 날 때마다 넷플릭스를 보거나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를 봤던 것 같다. 

 

현실에 대한 생각을 하고싶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데 이게 습관이 되어버린 것이다. 도움이 하나도 되지 않는 것을 알고 심지어 재미도 없는데 그러고 있는 것이다. 내가 디지털 중독이 되었다는 문제점을 느꼈고 이것을 개선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디지털미니멀리즘이란 온라인을 이용할 때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을 선별해서 이용하고, 나머지는 취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즉 디지털 이용에 주도권을 내가 갖고 필요한 것만 이용하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디지털 머니멀리즘 실천해볼 것

먼저 내가 온라인에서 어떤 것에 얼만큼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시작이다. 무엇을 잃고 무엇을 얻는지 계산해보라고 한다.

 

내가 어디에 시간을 보내는지 쭉 적어보면 좋다. 물론 일을 하는데에 필요한 것이라면 예외로 두어야겠지.

  •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레딧, 블로그, 커뮤니티, 카페
  • 유튜브, 넷플릭스, TV, 웹툰
  • 이메일확인, 뉴스기사 읽기 등

 

이때 뉴스기사를 보는데에 시간을 꽤 많이 보내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게 된다. 내가 그렇게까지 실시간으로 모든 뉴스기사를 볼 필요가 있는지 생각해볼 문제이다. 그래서 나는 이것을 매일 아침 인터넷으로 '신문보기' 기능을 이용해 한가지 신문을 쭉 보는 것으로 줄여보고 있다. 실시간 랭킹 기사를 의미없이 보는 것보다 종이신문을 보는 것이 더 낫다고 본다. 

 

  • 유용할 수도 있는 것을 놓치면 어떡하지?
  • 남들이 다 하는데 나만 안하면 소외당하지 않을까?

기본적으로 이런 생각을 버려야 미니멀리즘에 다가갈 수 있다. 내가 모든 정보를 다 볼 수 없다는 것, 그 많은 정보를 내가 다 흡수할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어야한다. 예를들어 나중에 보려고 저장해두거나 캡쳐해둔 유용한 정보, 링크, 영상들. 나중에 자세히 보겠다면  하트찍어둔 트윗들. 다시 본 적 없다.

 

편의성이 주는 만족감은 일시적이며 그혜택을 놓치는데 따른 아쉬움은 금세 사라진다.
시간, 주의를 기울일 대상을 스스로 정하는데서 오는 의미있는 기쁨은 오래간다.

 

한가지 해답으로 일주일에 한 번정도 나중에 보려고 저장해둔 링크나 정보를 하나씩 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갖으라고 한다.

나는 우선 핸드폰 사진첩의 사진을 정리해봤다. 1천장이 넘던 사진을 300장으로 줄였다. 중복되는 사진을 삭제하고 유용하다고 해서 저장해둔 사진을 삭제했다. 그때는 중요했지만 지금보면 의미없는 것들이 많다.

 

디지털미니멀리즘 실천 법으로 제시된 방법 중 몇가지이다. 

  • 고독한 시간을 즐겨라.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라.
  • 오래 산책해라. 
  • 핸드폰을 집에 두거나 거리를 두어라. 
  • 문자메시지를 한꺼번에 처리해라.
  • 여가의 질을 높여라.

 

외부에서 입력되는 정보에서 벗어나 혼자 생각하는 시간을 갖아야 한다. 외부정보를 받아들이기만하고 스스로 생각을 하고 발전시키는 시간이 너무 적다. 진짜 생각을 하고 아이디어를 떠올리고싶으면 산책을 하고 혼자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메일이나 카톡에 실시간으로 답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이 아니라면 나만의 시간을 확보한 후 답하는 시간을 정해서 그 때 한꺼번에 처리하는 것도 방법이다. 카톡에 답장을 잘 안하는 사람들에 대한 비판이 있기는 한데 며칠간 안하는 것이 아니라, 하루 중 내가 정한 시간에 답변을 하는 것은 나의 자유이기에 문제될 것 없다고 본다.

 

여가의 질을 높이라는 말을 한다. 먼저 몸을 활용하는 활동적인 것들을 해보라고 제안한다. 예를들어 매주 뭔가를 고치거나 만들어보라고 한다. 여기서 얻는 만족감이 있고 현실에 집중하면서 디지털이 생각나지 않게 된다. 그리고 몸을 쓰지 않으면 지루하고 우울해진다고 한다.

 

의미없는 남의 사진이나 보면서 내 소중한 시간을 낭비할 수 없다. 더 나은 여가활동을 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면서 나에게 집중하는 삶을 살고싶다. 그러기위해서는 디지털미니멀리즘이 필요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