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이사 비용 견적 후기: 포장이사 반포장이사 일반이사 차이

오예예 2022. 12. 26. 11:06

이사 견적 후기를 써본다. 이사업체를 이용해 이사를 하는 것은 정말 오랜만이기도하고 아파트이사를 하는 것은 처음이라서 정리해두려고한다.

일단 이사 견적을 받기 전에 확인할 점과 알아두어야할 점이다.

이사 견적 받기 전 체크할 점

■ 우리집에 큰 짐이 얼마나 있는지, 버릴 짐은 무엇인지 체크하자

☞  TV, 냉장고, 김치냉장고, 침대, 세탁기, 소파 등 기본적인 가전제품을 다 갖고 있는 경우라면 짐이 적은 것이 아니다. 이사 견적시 짐이 적다는 것은 이러한 큰 짐이 없는 것을 말하더라.

물론 잔 짐이 엄청 많은 경우라면 추가 금액이 나올 수 있다. 화장실에서만 5박스 나오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나는 내가 짐이 적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이사견적을 받을 때는 서랍 같은 곳은 열어보지도 않는다. TV, 세탁기,냉장고, 침대 등 큰 짐이 있냐 없냐만 체크해서 대략적인 짐이 몇 톤이 될지를 보는 것 같다.

 

 이사가는 곳까지 거리를 알아두자

☞  이사 비용 견적을 낼 때 이사가는 거리에 따라 추가금액이 붙는다. 그러니 거리를 미리 알아두자. 또한 먼거리의 경우 이사 소요시간이 달라지니 오전/오후 이사 시간을 정할 때도 필요하다. 가까운 거리라면 오후에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각 아파트 또는 빌라의 이사 방법을 사전에 체크해두자.

☞  이사를 할 때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하거나 사다리차를 사용할 수 있다.

사다리차를 쓸 수 있음에도 엘리베이터이사를 하는 경우를 보고 의아한 적이 있다. 당연히 사다리차가 편한거 아닐까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비슷해서 상황에 맞게 하는 것 같다. 예를들어 지금 집에서는 엘리베이터로 짐을 빼고, 이사가는 집은 사다리차를 사용할 수도 있다.

사다리차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사다리차를 주차할 공간이 없거나, 사다리 각도가 안나오는 경우, 너무 높은 층이라 위험한 경우가 대표적인 이유다.

이 것을 결정하기 위해서 아파트의 엘리베이터 사용 가능 시간 및 엘리베이터 사용 금액을 확인해두어야한다. 어떤 아파트는 엘리베이터 사용금액이 10만원인 곳도 있고, 무료인 곳도 있다.

그리고 높은 층의 경우 사다리차를 쓰려면 특수사다리차를 써야할 수 있는데, 이때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보통 기본 사다리차는 이사 기본 금액에 포함되어있다고 한다. 그러나 몇 층 이상인 경우라면 특수 사다리차가 필요해서 비용이 더 나오는 것이다. 그런데 너무 높으면 위험해서 특수사다리차 대신 엘리베이터로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포장이사, 반포장이사, 일반이사 중 원하는 이사 방법을 생각해두자

☞  이사 비용 견적을 받을 때 어떤 이사를 원하는지를 정확하게 말해야 한다. 서로 다른 생각을 하고 견적을 받으면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다. 견적을 받을 때 정확하게 업무가 어디까지인지를 체크해야한다.

 

포장이사 반포장이사 차이점

기본 개념은 이렇게 세가지다.

포장이사 모든 짐 포장, 정리, 운송
반포장이사 크고 무거운 짐만 포장해서 운송 및 정리. 잔짐은 고객이 포장, 정리
일반이사 운송만 해줌. 고객이 모든 짐을 포장, 이동, 정리 해야함

포장이사면 딱히 체크할게 없지만 반포장이사나 일반이사를 생각한다면 견적을 자세히 받아야한다. 이사업체마다 업무 범위가 다른 경우도 있기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내가 확인해야할 것은 아래 정도이다.

  • 큰 짐을 옮길 때 포장은 해주는지? 
  • 큰 짐에 어떤 것이 포함되는지? (정확히 목록작성)
  • 잔 짐을 싸놓으면 운송은 해주는지?
  • 아니면 잔짐은 내가 직접 싸서 운송까지 해야하는지?

반포장이사라고해도 잔짐을 포장해서 운송하는 것을 내가해야하는 경우도 있고, 업체가 운송까지는 해주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옷이나 주방용품을 내가 옮기면 10만원 빼준다 이렇게 하는 경우도 있다.

 

이사 비용 견적은 사람이 몇 명이 오느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포장이사는 최소 3명이다. 큰짐 옮기는 남자 2명에 주방용품 담당 여성분 1명이다. 여기에 짐이 많거나하면 남자 1명이 더 추가 되기도 한다. 주방용품, 옷을 고객이 옮기면 할인해주는 이유가 바로 여성분 1명을 쓰지 않는 만큼 돈을 빼준다는 뜻이다.

 

당연히 가격은 일반이사가 가장 저렴하다. 포장이사가 가장 비싸지만 고객이 할일이 거의 없기때문에 몸은 가장 편하다. 모든 짐을 싸서 옮겨주고 정리까지 해주고, 커튼도 달아주기 때문에 고객은 그날 처리해야할 일들만 신경쓰면 된다.(인터넷이전, 전입신고, 잔금처리 등) 물론 내가 다시 정리해야한다지만 편한건 편한거다.

 

예를들어 반포장이사 60-70만원으로 견적이 나오는 정도라면 포장이사로 하면 80-100만원 정도로 가격이 올라간다. 사람이 추가되니 그만큼 가격이 오르는 것이고, 반포장으로 하면 나르지 않아도 되는 일을 더 해야하니 그만큼 일당이 높아지는 것이다.

 

나도 짐이 별로 없다는 생각으로 반포장이사를 할까했다. 다행히 포장이사 견적을 저렴하게 받아서 결국은 포장이사로 결정했다. 짐을 싸는 것은 얼마든지 할 수 있는데, 그것을 직접 이동한다고 생각하면 너무 힘들다.

 

용달 두대로 할까 했는데 애매해서 5톤차 가져오신다고 한다. 2톤 아래로 하고 싶었는데 가전제품, 소파, 침대 있으면 2톤 진짜 어렵다. 잔짐을 아무리 줄여도 큰 짐이 있으면 안되더라.

 

이사 비용 견적 후기 및 방문견적 방법

이사 견적은 최소 5곳 정도는 받아보자. 방문견적을 받게 되는데 견적 소요시간은 10분도 안걸린다. 이사업체 컨택 방법은 다양하다.

  • 이사하고 있는 이사차량 유심히 보고 연락처 확인해두기
  • 벼룩시장, 교차로 신문 광고 보고 연락하기
  • 숨고 어플에서 가견적받아보기

숨고어플을 이용할 때 이사 정보를 다 입력하고 가견적을 받게된다. 그런데 결국은 가견적이라서 방문견적을 받아봐야 정확한 금액이 나온다. 가견적보다 대부분은 가격이 오른다.

 

요즘에는 외국인 직원들이 오는 경우도 있는데 사람들이 싫어하는 편이라 한국인으로만 온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우는 업체도 있었다.

 

나도 5-6곳 정도 견적을 받았는데 견적 내시는 분들마다 조건도 약간 다르고 금액도 천차만별이었다. 일단은 내가 원하는 이사 방법이 무엇인지부터 딱 정하고 견적을 받아야 비교가 쉽고 정확하다.

 

나의 경우 반포장이사는 70만원, 포장이사는 80-110만원까지도 견적을 받을 수 있었다. 보통 4인가구 기준 150만원 - 200만원정도 나온다고 한다. 물론 위에 말했듯 지역에 따라서도 약간 다르고 이동거리, 난이도 등에 따라서도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