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드스톤, 세라믹, 인조 대리석 차이점 알아두기

엔지니어드스톤, 세라믹, 인조 대리석 차이점 알아두기

엔지니어드스톤, 세라믹, 인조 대리석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알아본 내용을 요약해본다. 아파트 청약을 하면서 유상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 중하나가 엔지니어드스톤 또는 세라믹이 있더라.

 

보통 주방 상판옵션으로 제시되거나 기본옵션으로 인조대리석 대신 엔지니어드스톤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겠어서 알아본 내용이다. 

 

엔지니어드스톤이란 무엇일까?

엔지니어드 스톤은 약 95% 천연 석영으로 만든 차세대 인조 대리석이다 라고 표현하더라고요. 기존의 인조대리석보다 고급자재로 가격도 그만큼 비쌉니다.

 

예전에는 천연대리석을 사용했으나 천연대리석은 단점이 많아서 이를 보완하고자 나온 것이 인조대리석이라고해요. 대부분의 아파트나 빌라의 주방 상판으로 쓰이고 있는 것이 바로 인조대리석입니다.

천연대리석 단점

- 비싸다 (인조대리석의 2.5-4배)
- 오염되기 쉽다: 흡수율이 높아 색이 변하기쉽고 얼룩이 진다
- 청소, 관리가 어렵다
- 실금, 구멍 등이 있어서 세균번식 가능성이 높다
- 깨지기 쉽다
- 무겁다

 

 

  • 천연대리석: 자연상태의 대리석을 잘라서 가공한 것
  • 인조대리석: 돌가루 + 화합물을 섞어만들고 패턴, 색을 인위적으로 조절함

엔지니어드 스톤은 크게보면 인조대리석에 속합니다. 인조대리석은 성분에 따라 아크릴계 인조 대리석, 엔지니어드스톤(무기계)으로 나눈다고해요. 즉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인조대리석은 아크릴계 인조대리석이고, 그러다보니 '인조대리석'이라고 말합니다.

 

엔지니어드스톤에는 95%-99%까지의 천연 석영을 사용해 만들기때문에 천연대리석과 매우 유사한 느낌을 낸다고해요. 그래서 기존의 인조대리석보다는 엔지니어드스톤이 프리미엄, 고급 소재로 여겨집니다.

 

엔지니어드스톤 = 프리미엄 인조대리석

 

당연히 그만큼 가격도 비싸겠죠. 보통 2배정도는 비싸다고 합니다. 유상옵션으로 선택할 때 보니 엔지니어드스톤으로 변경하면 300-500만원까지도 추가 금액을 내야하는 것 같더라고요.

 

엔지니어드 스톤 장점

- 인조대리석보다 천연대리석 느낌이 많이 난다 (촉감, 자연스러운 색상 등)
- 긁힘이나 오염이 덜하다.
- 천연대리석보다 흡수율이 낮고 강도가 높다.

 

인조대리석과 엔지니어드 스톤 구별방법?

실제로 인조대리석, 엔지니어드스톤이 다른점은 없나 알아봤는데요.

 

 

인조대리석보다 엔지니어드스톤이 두껍다고해요. 그래서 보통 18mm 정도되기때문에 싱크볼쪽을 보면 구분이 쉽다고 합니다. 대리석 상판의 높이를 가늠해볼 수 있는 것이죠. 보통의 대리석보다 더 두껍게 느껴진다면 엔지니어드스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엔지니어드스톤은 ㄱ자나 ㄷ자로 된 주방의 경우 꺾이는 부분에 이음선이 있다고합니다. 또 실리콘으로 직각으로 된 절단면을 막는다고 합니다. 실리콘으로 막는 것이 엔지니어드스톤의 단점이 될 것 같아요. 

실리콘
엔지니어드스톤_이음

 

세라믹은 무엇일까?

엔지니어드 스톤 외에 또 한가지 요즘 유상옵션으로 보이는 것이 바로 세라믹입니다. 대리석 식탁이 유행하다가 최근에는 세라믹식탁이 유행을 했는데요. 싱크대 상판도 세라믹으로 하는 것이 고급 옵션에 속한다고해요. 그래서 엔지니어드스톤보다 세라믹이 더 고급 소재라고 하고 가격도 훨씬 비쌉니다.

 

세라믹은 도자기, 석영 등 천연광물을 여러가지 배합해서 고온, 고압에서 가공해서 만드는 소재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실제로 세라믹 상판이나 식탁을 만져보면 그 느낌이 너무 좋더라고요. 매트한 질감으로 너무 고급스러워요.

세라믹 장점

- 강도가 단단하다
- 파손, 흡짐에 강하다
- 내열성이 높다 
- 오염, 얼룩이 강하다

세라믹 단점

- 가격이 비싸다
- 시공이 어렵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