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강원도 육아기본수당 40만원 신청방법과 지원자격

오예예 2021. 5. 3. 21:21

강원도민 대상 육아 기본수당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강원도에 살고 있으면서 2019년 이후 태어난 아이가 있는 사람이라면 꼭 확인해서 받으면 좋을 것 같아요. 자세한 신청 방법과 조건, 제출서류를 알아봅니다. 

썸네일

강원도 육아기본수당 누가 신청할 수 있나?

강원도에서 지급하는 '육아 기본수당'은 2019년 1월 1일 출생아부터 대상이 됩니다. 단, 부모(보호자)중 한 명이 강원도에 1년 이상 거주해온 사람이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거주기간이 1년이 넘지 않았다면 앞으로 1년이 되는 시점에 신청하면 그때부터 육아 기본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생월부터 48개월이라서 전부는 못받더라도 남은 기간만이라도 받으면 정말 큰 도움될 것 같아요. 매월 현금 40만 원을 지급해주는 꽤 큰 지원금이기 때문에 꼭 신청해서 받아야 합니다. 강원도는 출생률이 낮아서 그런지 육아지원이 다른 지역에 비해 좋더라고요. 

 

 

지원대상과 자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지원대상: 2019.01.01 출생아부터 해당. (입양아포함)

- 신청자격: 2019.01.01 이후 출생아 보호자 중에서 강원도 내 1년 이상 거주자일 것. (소득 수준 무관, 비혼 가정 포함.)
보호자가 출산일 또는 입양일을 기준으로 거주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1년이 경과한 달부터 지원대상이 됩니다. 


- 지원기간: 출생월부터 48개월(4년간). 신청한 달부터 지급합니다. 


- 지원금액: 1인당 매월 40만 원 (2020년에 비해 10만 원 상승!)


- 지원방법: 보호자 명의 계좌로 매월 25일 현금으로 지급합니다. (토/일/공휴일의 경우 전일 지급)

 

육아 기본수당 신청방법

출생신고를 강원도에서 하는 경우라면 출생신고를 할 때 육아 기본수당을 함께 신청하기 때문에 1년이 지나기 전에 재신청만 잘하면 됩니다. 만약 강원도로 이사를 온 경우라면, 거주기간이 1년이 되는 달에 거주지 읍면동 행적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 신청 주기: 매년(1년 단위) 신청해야 하며, 생일 도래 1개월 전까지 재신청해야 합니다.

 > 최초 신청은 출생일을 포함한 60일 이내 신청. (출생 신고 시 육아 기본수당 신청)

 > 재신청은 생일 도래 1개월 전까지 재신청. 

 

- 신청방법: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합니다. (실거주 여부 확인 및 설문조사를 위해 방문신청만 가능)

 

- 제출서류: 육아수당 신청서(행정복지센터에 비치), 설문지, 신청인 신분증

 

육아 기본수당 신청은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후 방문해서 신청서와 설문지를 작성하면됩니다. 방문신청 전 궁금한 점이 있으면 강원도 육아기본수당 문의 콜센터 033-120  또는 시, 군청 및 주민센터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육아기본수당-신청정보-포스터
강원도_육아기본수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