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미국주식 양도세 공제 금액, 신고 시기: 미래에셋 앱에서 양도세 조회해보기

오예예 2021. 12. 24. 14:39

미국주식 양도세 계산하는 방법과 공제금액을 알아봤어요. 미국주식으로 수익을 낸 분들이라면 올 해 양도세 금액을 미리 계산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썸네일

국외주식에 대한 양도세는 다음년도 5월에 세금신고를 하지만 과세금액이 정해지는 것은 올 해 동안의 거래(1월1일 ~ 12월 31일)가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단 결제일 기준(매매일+3일)이기때문에 실제로는 12월 27일정도에 거래를 마무리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2021년의 경우, 미국시장기준 12월 28일 거래까지 포함, 한국시간으로 하면 12월 29일 새벽거래분까지가 포함이라고 합니다.

 

 

    먼저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본 후 미국주식 양도세 계산에 대해서 정리해봤어요. 양도세에 대한 정보가 필요 없다면 아래쪽에서 바로 미국주식 양도세 공제금액, 계산 방법을 체크해보세요. 

     

    저는 작년부터 미국주식을 시작했는데, 작년에는 수익실현을 하지 않아서 세금을 생각을 안했었어요. 그런데 올 해 일부 수익실현을 했는데, 며칠 전 생각해보니 세금계산을 안해봤더라고요.

     

    아차 싶어서 그제서야 미국주식 양도세에 대해서 다시 확인해보았습니다. 공제금액 너무 적은 것 같고, 세율은 너무 높은 것 같아요.

     

    양도소득세란?

    양도소득세는 개인이 부동산(토지, 건물 등 )이나 주식, 파생상품의 양도 또는 분양권과 같은 '부동산에 관한 권리'를 양도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소득)을 과세대상으로 부과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소득세 중 하나입니다. 

    • 양도 뜻: 물건, 재산 등을 남에게 넘겨주는 것을 뜻함. 부동산은 등기를 이전하고, 주식은 매도하는 것이라고 보면됨.

     

    양도소득세는 과세대상(부동산, 주식등)의 취득일부터 양도일까지 보유기간 동안 발생된 이익에 대해 일시에 '양도시점'에 과세합니다. 

    • 다시 말하면, '이익'에 대해서만 과세하기때문에 부동산, 주식 양도로 인해 소득이 발생하지 않았거나, 오히려 손해를 본 경우에는 양도소득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그리고 주식을 팔았을 때 한 번, 세금을 납부해야한다는 뜻입니다. 

     

     

    양도소득세 과세대상 자산 범위

    부동산 토지, 건물 (무허가, 미등기 건물도 과세대상 포함)
    부동산에 관한 권리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 지상권, 전세권, 등기된 부동산임차권
    주식등 대주주가 양도하거나 소액주주가 증권시장 밖에서 양도하는 상장주식 등 비상장 주식 등 

    *주식등: 주식 또는 출자지분, 신주인수권, 증권예탁증권
    기타자산 사업용 고정자산과 함께 양도하는 영업권, 특정시설물 이용권, 회원권, 특정주식, 부동산과다보유법인 주식 등, 부동산과 함께 양도하는 이축권
    파생상품 국내/외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
    차액결제거래 파생상품(CFD)
    주식워런증권(ELW)
    국외 장내 파생상품
    경제적 실질이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장내파생상품과 동일한 장외파생상품
    신탁 수익권 신탁의 이익을 받을 권리의 양도로 발생하는 소득

     

    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납부 시기

    주식을 매도해서 발생하는 이익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양도일이 속하는 반기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에 예정신고, 납부를 합니다. 반기 중에 여러건의 주식을 양도한 경우 반기별로 모아서 신고, 납부합니다.

    단, 국외주식(미국주식)은 반기 예정신고가 아닌, 1년에 한 번, 5월에 확정신고를 합니다.

     

    파생상품을 양도한 경우에는 해당연도 양도소득에 대해 예정신고 없이 다음해 5월 확정신고, 납부(연 1회)만 하면됩니다.

    주식 양도세 법정신고기한

    소득종류 구분 법정신고기한
    주식 또는 출자지분(신주인수권 포함) 예정 양도일이 속하는 반기의 말일부터 2개월
    (국외주식, 파생상품은 예정신고 면제)
    확정 양도일이 속하는 연도의 다음연도 5.1 ~ 5.31까지
    (국외주식, 파생상품 포함)

     

    결론적으로 미국주식 양도세는 주식을 매도한 다음 연도 5월에 신고합니다.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하면됩니다. 2021년 수익에 대한 양도세는 2022년 5월에 신고하면 되겠죠.

     

    미국 주식 양도세 공제금액

    미국 주식 뿐 아니라 해외 주식의 수익과 손실을 합해 250만원이 넘는 수익이 났다면 그 차익에 대해서 양도세를 내야합니다. 즉 미국주식 양도세 기본 공제금액이 250만원이라는 뜻입니다. 

     

    수익이 난 주식을 매도해서 진짜 수익이 났을 때에만 양도세를 매기기 때문에 아직 팔지 않았다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내가 올 해 매매를 통해서 수익, 손실이 난 금액을 확인하고, 그 차익이 얼마인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순수익이 250만원 이상이라면 양도세 납부를 준비하세요. 만약 매매 수익, 손실을 합했을 때 순손실이 난 상태라면 양도세 대상이 아닙니다. 단, 손해를 보고 있지만 아직 주식을 팔지 않았다면 과세표준에서 빼는 것도 불가합니다. 

     

    그래서 양도세가 많이 나올 것이 우려되는 경우, 절세를 위해서 손실이 난 종목을 올해 내에 매도해서 순수익을 낮추는 것도 방법이기는 합니다. 현지시간 28일까지 손해를 보고 팔았다가 다음날 다시 매수하기도 합니다. 단,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선택입니다.

     

     

    미국 주식 양도세 세율 (미국주식)

    국외주식 중소기업주식등 그밖의 주식등 기타자산
    (특정주식 등)
    세율 10% 20% 누진세율 6~45%

    국외 주식에서 '중소기업주식등'은 '중소기업 내국법인이 국외에 상장한 주식'을 말한다고 해요. 그 외 외국법인이 발행한 주식은 중소기업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산 미국주식은 '그밖의 주식등'에 해당한다고 보면됩니다.

     

    결론적으로 미국주식 양도세는 20% 세율이 적용되고, 여기에 추가로 2%의 지방소득세가 붙어 총 22%의 양도세를 내야합니다. 예를들어 미국주식 순수익이 1,000만원이라면 공제금액 250만원을 제외한 750만원에 대해 22% 양도소득세를 내야합니다.

     

    미국 주식 양도세 계산 방법

    주식 양도세 계산 흐름은 다음 순서입니다. 순수익금액을 계산하고 공제금액 250만원을 뺴서 과세표준을 구한 후, 세율을 곱해 산출세액을 계산합니다. 그후 공제, 감면 사항이 있으면 빼고, 가산세 대상이면 더해서 총결정세액을 계산합니다.

    1. 양도가액 - 필요경비 = 양도차익(= 소득금액)
    2. 양도차익 - 기본공제 (연간 250만원) = 과세표준
    3. 과세표준 X 세율 (22%) = 산출세액 
    4. 산출세액 - 공제, 감면세액 = 결정세액
    5. 결정세액 + 가산세 (신고불성실, 납부지연가산세) = 총 결정세액 

     

    미래에셋 앱에서 미국 주식 양도세 확인 하기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해외주식 거래 앱 MTS에서 양도세 확인하는 메뉴가 각각 있을 거에요.  해당 앱에서 매매한 거래 내역을 기준으로 양도세를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미래에셋 'm.global' 앱을 이용해서 미국주식을 매매하고 있어요. 다행히 저는 해외주식은 하나의 앱에서만 거래하기때문에 조회는 간단했습니다.

    1. 미래에셋 해외주식 거래 앱 m.global 에 로그인한다. 

    2. [메뉴 >해외주식 > 해외주식 주문/잔고 > 양도소득세] 경로로 이동한다. 

    3. [양도소득세 조회]에서 조회기간을 올 해 1월 1일 ~ 말일까지로 설정한다.

    4. 화면의 '총양도소득세'가 내가 내야할 양도소득세 금액이다.


    단, 앱에서 보여지는 양도소득세는 조회기간 내 매도결제 완료된 내역의 합계입니다. 미국주식은 거래일 +3일 후인 결제일 이후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염두해야 합니다. 최근 거래한 내역이 있다면 아직 반영이 안된 내역도 있을 수 있어요.

     

    만약 올 해 내에 매도하고 싶은 주식이 있다면 '양도소득세 가계산' 메뉴를 활용해 미리 예상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도하고싶은 주식의 수량, 금액을 입력해서 '양도세 계산'을 누르면 예상양도소득을 볼 수 있고, 아래처럼 추가 매도시 발생되는 양도소득금액을 확인해볼 수 있다. 

     

    저는 손해가 크게 난 항목이 없어서 팔아도 양도소득세가 줄어들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내야할 양도세는 지금 계산된대로 다 내기로 했습니다. 괜히 아까운 기분이 드는 것은 어쩔수가 없네요.

     

    미국주식 양도세 신고 방법 중, 증권사 무료 신고대행 방법은 아래 글 참고하세요. 

    미래에셋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 신청 방법 따라하기

     

    미래에셋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 신청 방법 따라하기

    미래에셋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 대행에 대한 안내 문자가 왔길래 신청해본 내용을 공유합니다. 아마 2021년 미국주식을 매도하면서 수익이 250만원 이상 난 경우에는 아래와같은 문자를

    ooyes.tistory.com

     

     

    ‘못난이’도 파세요…해외주식 차익 250만원 맞추기

    ‘못난이’도 파세요…해외주식 차익 250만원 맞추기, 해외주식 양도세 절세방안 총정리 손실난 종목 매도 소액 투자자라면 수익+손실 공제액 맞춰 250만원 버는게 유리 국내·해외 손익 통산 대

    ww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