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염소진액이라는 건강식품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저는 건강식품을 찾아서 먹는 편은 아닌데, 부모님이 워낙 건강에 대해 관심도 많으시고 건강식품을 좋아하시거든요. 얼마전에 저에게 흑염소진액을 사줄테니 먹겠냐고 물어보셔서 기겁을 하고 거절을 했거든요.
그땐 아니무슨 흑염소를 먹어 라는 생각으로 거절을 했는데, 도대체 왜 흑염소를 먹는 것인지 궁금해지더라고요. 흑염소 전문 음식점도 있잖아요.
흑염소 진액 효능
우선 흑염소 자체가 건강에 매우 좋다고해요.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 같은 오래된 문서에도 나와있을 정도로 아주 예전부터 보양식을 먹어왔다고합니다.
흑염소는 성질이 뜨거운 성질에 속해서 몸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해요. 반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비만인사람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식욕을 증가시키고 소화를 잘 되게 하기때문이에요.
흑염소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 아미노산이 함유되어있다고해요. 돼지고기나 소고기에 비해 지방은 낮고 철분의 함량이 높아서 보양식으로 많이 먹는 것 같아요.
체력 부족, 면역력 부족이 느껴지는 사람, 기력이 떨어지는 것 같은 어르신들도 많이 드시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복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체력개선
- 수족냉증 개선
- 시력회복
- 허약체질 개선
- 노화방지
- 혈액순환 개선
- 염증 해소
- 소화기능 회복
한의원에서 직접 흑염소진액을 만들어 먹을 수 있고, 이경제 흑염소 진액처럼 인터넷으로도 구입이 가능한데요. 성분을 보면 흑염소진액에 추가로 여러가지 한약재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어요.
흑염소 자체에서 약간 누린내가 날 수 있는데, 이 냄새를 잡기 위해서 소량의 한약재를 넣어서 만든다고 합니다. 따라서 흑염소 진액을 구입할 때에는 잘 아는 한의원을 이용하거나, 온라인 구매를 할 때에는 '원재료명 및 함량'을 잘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해썹인증을 받았는지, 흑염소는 국내에서 자랐는지, 믿을만한 제조시설에서 제조되는지 등을 체크해야합니다.
흑염소 진액 부작용
안맞는 사람의 경우 설사를 하고나 속쓰림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이 두근대고 식은땀이 나는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만약 안맞는 것 같으면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속쓰림
- 설사
- 부정출혈
- 심장 두근거림, 식은땀
간혹 살이 찌는 사람도 있고, 여성의 경우 하혈, 부정출혈을 겪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 흑염소와의 상관관계가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한약이 그렇듯 개인별로 차이가 많기때문에 한의원에서 상담을 받고 주문해서 섭취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좋다는 한약재료 추가해서 만든 것은 오히려 안맞을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