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KTX 할인 정보 및 실제로 예약해서 이용한 후기를 작성해본다.
임산부 KTX 할인 정보
임산부가 KTX를 이용할 때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 이게 일반실 할인이 아니라 특실을 일반실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특실 업그레이드라고 보면 되겠다. 이 서비스를 '맘(mom)편한 KTX 서비스'라고 한다.
- 맘편한 KTX서비스: 임산부 외 보호자 1명이 일반실 가격으로 특실을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
- 지원대상: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임산부 외 보호자 1명 (보호자 단독 승차는 불가능함)
- 지원내용: 열차별로 지정된 특실 좌석을 일반실 가격으로 제공 (일반실 운임할인 X)
- 1인 1회 2매, 1일 2회, 1개월 8회 이용 가능
임산부라고해서 바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KTX에 임산부 등록이 되어있어야 하고, 예매를 할 때 임산부 할인을 적용해서 예매를 해야한다.
임산부 KTX할인은 KTX 할인 상품 중 하나이기때문에 할당된 할인좌석이 예매가 다되면 매진으로 예약이 안된다. 원하는 시간을 예매하려면 서둘러야한다.
KTX 임산부 등록방법?
코레일 임산부 등록은 따로 할 수도 있지만 행정안전부를 통해 '맘편한 임신 온라인 통합처리서비스' 등록을 하면 자동으로 적용된다.
- 행정안전부 맘편한 임신 온라인 통합처리서비스 등록
- 역 창구에 임신확인서 제출
- 코레일 홈페이지에 맘편한 KTX등록메뉴에 증빙자료 등록
내가 임산부 등록이 되어있는지 확인하려면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마이페이지> 맘편한KTX] 를 확인하면 된다. (아래사진 참고)

맘편한 KTX 서비스 이용 방법
맘편한KTX로 등록완료되어있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임산부 KTX 할인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 코레일톡 앱에 로그인하기
- 할인/정기권 메뉴 선택
- 맘편한 KTX 선택
- 열차 조회하기
- 특/우등 예매 진행
즉, 일반 예매가 아니라 할인권 메뉴로 가서 예매를 해야 임산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위 사진처럼 [할인/정기권 > 맘편한 KTX ]메뉴를 선택한다.

그러면 오른쪽 사진처럼 일반실은 비활성화되고 특/우등 표만 예매할 수 있게 나온다. 여기서 예매를 진행하면된다. 결제를 할 때 금액확인을 하면 일반석 금액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TX 일반실 특실 다른점?
KTX 일반실과 특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좌석간 거리가 넓다는 것이다. 일반실보다 특실이 앞 뒤 좌석 간격이 더 넓다. 그래서 조금 더 쾌적하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조금 더 넓은 자리에 앉아서 갈 수 있는 혜택이나 가능하다면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임산부 KTX 특실 이용 후기
실제로 임산부 KTX 할인을 통해 특실 이용을 했다. 특실과 일반실이 가격차이가 크지 않아 일반실 없을 때 특실을 이용하곤 했었다. 임산부에 대한 혜택으로 특실 업그레이드를 이용하니 기분이 묘했다. 가방에 임산부 택을 달고 있어서인지 직원이 따로 확인을 하지는 않았다.
